뮤직메카 뮤직메카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뮤직메카

CUSTOMER CENTER. 02)3674-5150 (월~금 오전10시~오후7시)
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naver.com / 010-2286-2020

카테고리보기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악기정보 게시판

악기정보 게시판

다양한 악기정보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세요.문의 사항은 상품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바이올린 악기 관리 법 2
작성자 메카보이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8-12-0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857
 **팩(Pegs)  

선을 감는데 삐걱하면서 한순간에 감긴다거나 매우 빡빡할 경우 팩과 홀이 일치하는가를 살핀후 틈이 보이면 팩을 다시 조정해야합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꽉 끼어서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팩을 빼고 팩이 닿는 구멍가 부분에 팩도프(Pegdop)를 두세번 발라주면 무리없이 잘 돌아 갑니다.
팩도프가 없을 경우 팩을 빼서 마른 비누를 두 세번 발라주면 무리없이 잘 돌아갑니다. 
다시말해 팩이 너무 잘 돌 경우 분필을 한두번 칠하고 팩이 너무 끼는 경우 마른 비누나 팩도프를 칠하면 됩니다.  

 **브릿지(Bridge)
 
브릿지는 몸통에서 소리를 빼어내는 구실을 하는 절대적인 부품입니다.
그러므로 브릿지 작업 만큼은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드 바이올린 경우는 고급브릿지를 끼워야하며 전문가가 깍아야 소리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격은 보통 6~10만원정도 하고 있습니다. 

 ** 지판(Finger Board) 

지판은 1년에 1-2회 정도 관리해 주는 것이 좋으며 지판이 오래되면 선이 지판에 닿아 골이 파여서 잡음의 원인이 되고 피치(Pich)의 정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하면 지판을 갈아야하는 경우까지 올수 있습니다.

 **사운드포스트(Sound Post) 

사운드포스트는 일명 혼주라고도 불리우며 스프루스 나무가 재료가 되며 나이테가 정확히 일직선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포스트를 움직여 주는 일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그 요령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사운즈 포스트를 갈아 끼우는 작업은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잡음(Buzzing Sound)
 
버징 사운드는 본인이 스스로 예방할 수 있는데 흔히들 발생하는 예를 보면 
1. 턱받침의 조임나사가 헐거워 졌을 경우 
2. 악기가 터졌거나 크랙(Cracks)이 생겼을 경우, 
3. 지판이 오래되어서 흠이 생긴 경우, 
4. 너트에 선이 지나가는 골이 깊어서 잡음이 생기는 경우, 
5. 텔피스(Tail Piece)의 E 또는 A선의 조리개가 꼭 감아주지 않을 경우 이러한 현상이 생깁니다. 

** 악기의 손상 

악기를 떨어트리거나 부딧쳐서 손상을 입게된 경우 패이거나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섣불리 건들지 말고 그상태 그대로(조각이 있을 경우 철저히 수집하여 보관) 전문가에게 수리를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수리비가 엄청나므로 조심하세요..^^

 **악기청소와 광택
 
악기의 위판에 먼지나 송진이 내려앉으면 소리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칠을 해치기 때문에 항상 깨끗이 보관해야 합니다.
 악기의 내부를 깨끗이 청소해 주어야 하며, 표면을 닦아 줄 때는 알콜을 하용하는데, 악기의 지판에 두꺼운 마분지를 덮고, 닦아 줍니다..

알콜을 사용할 때 알콜이 악기에 절대로 묻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알콜이 흐르면 칠(Varnish)이 녹아 버리기 때문이다. 광택의 기본 원리는 악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광택을 더 살리는 작업입니다.

악기표면의 송진이나 땀, 먼지들을 완전히 깨끗하게 하고 광택을 내지 않으면 완전한 광택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악기 고유의 칠(Varnish)과 광택을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뮤직필드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